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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의 흔적, 근대문화 역사유산

역사문화유산

세월의 흔적, 근대문화 역사유산

서구 근대가 일제 강점기 식민지 근대, 해방기, 산업화 등의 굴절 과정을 거쳐 한국의 근대로 변화하는 과정을 겪으면서 각 시기별로 대표하는 근대문화유산과 음식, 사람들의 생활방식 등 시대별로 한국인에게 남긴 영향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이야기.

추천 테마이야기

  • 지역문화이야기 강원 >홍천군

    아침마다 죽을 끓이던 성당 마당, 홍천성당

    홍천성당은 1910년 설치된 송정 공소에 뿌리를 두고 있다. 송정 공소는 1923년 현재의 자리로 이전하여 홍천성당이 되었다. 최초의 홍천성당 건물은 한국전쟁 시기에 파괴되었고, 임시 목조 성당을 거쳐 1955년 지금의 석조성당을 완공했다. 화강암을 다듬어 홈을 파서 쌓는 방식으로 지어진 홍천성당은 1950년대 한국 석조성당의 전형으로 평가된다. 일제강점기에 20대 청년 사제로 한국과 인연을 맺은 오스트레일리아 출신 조선희 필립보 신부는 일제에 의한 추방, 인민군의 납북을 다 이겨내고 세 차례나 홍천성당의 주임 신부를 역임했다. 조선희 신부는 전임 사제가 시작한 석조성당 공사를 마무리했고, 산하 20개 공소를 손수 지었다. 조선희 신부는 전후 복구 시기에 홍천 사람들을 위해 헌신하는 모습을 보였다.

  • 지역문화이야기

    삶을 보듬은 종교 시설과 건축

    전국 방방곡곡에는 격랑의 근현대사를 헤쳐 오느라 지친 민중의 삶을 보듬고자 애쓴 종교적 공간이 많이 남아 있다. 길고 모진 박해 기간을 견뎌내고 선교의 자유를 얻은 천주교는 공소와 성당을 지어 성스러운 공간을 마련했다. 한옥을 성당으로 변형하여 전통과 근대의 접합을 시도하기도 하고, 서양 건축 양식으로 성당을 짓기도 했다. 개신교 역시 한옥 예배당 시기를 거쳐 교회 건축 양식을 발전시켜 나갔다. 천주교와 개신교는 병원과 학교를 열어 근대 의료와 근대 교육을 민중에게 보급하고자 했다. 1910년대에 등장한 원불교와 동학에 뿌리를 둔 수운교 등도 독자적 방식으로 종교적 위로와 위안을 전하는 공간을 세웠다.

인기 테마이야기

지역문화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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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역문화이야기 서울 >종로구

    음식점 반찬에서 빠지지 않는 단무지

    일제시대부터 음식점의 필수반찬이 되었던 단무지는 일본사람이 일상적으로 먹는 다꾸앙쓰케에서 유래하였다. 일제시대 조선사람들이 가정에서 다꾸앙쓰케를 담가 먹는 일은 굉장히 드물었는데 조선의 김치문화가 많이 발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꾸앙쓰케 즉 단무지는 식당의 밑반찬으로는 유용했다. 해방후에는 많은 단무지 공장이 생겨서 식당등 대규모 급식소에 단무지를 공급하였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개항 이후 들어온 음식과 식재료
    • 관련문화원 : 종로문화원
  • 지역문화이야기 전남 >곡성군

    섬진강의 어살과 민물고기

    민물고기는 옛날부터 식생활에 이용되었는데 은어, 메기, 잉어, 참게 등이 대표적이다. 오늘날 민물고기는 양식을 하거나 낚시로 잡는데 일제강점기까지만 해도 하천에 어살을 설치하여 많이 잡았다. 어살은 강 혹은 바다에 나무, 돌 등을 쌓아 물고기를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한 후 잡는 함정어구의 일종이다. 어살은 강에 댐이 생기면서 구실을 하지 못하고 방치되었다. 섬진강에 어살이 일부 남아있는데 고뱅이 어살과 살뿌리 어살이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전통 음식과 식재료의 변화
    • 관련문화원 : 곡성문화원
  • 지역문화이야기 전북 >전주시

    인기있는 외식메뉴, 비빔밥

    비빔밥은 옛날부터 만들었던 음식으로 생각된다. 안동의 헛제사밥처럼 제사를 지내고 남은 음식들을 밥과 섞어 먹은 것이 비빔밥이기 때문이다. 비빔밥은 조선후기부터 음식점에서 팔았다. 일제시대 유명한 비빔밥으로 『별건곤』잡지는 진주(晉州)비빔밥을 거론하고 있다. 이 비빔밥은 육회비빔밥으로, 서울의 육회비빔밥보다 낫다고 하여 서울에도 육회비빔밥이 있던 것을 보여준다. 『동아일보』에서는 함평 소주와 함평비빔밥이 기막힌 조합을 이룬다고 하였다. 오늘날에는 전주비빔밥이 유명하다. 가을에 전주에서 비빔밥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전통 음식과 식재료의 변화
    • 관련문화원 : 진주문화원 ,전주문화원
  • 지역문화이야기

    냉면의 대중화와 뗄 수 없는 평양냉면

    일제시대 냉면은 평양이 유명하였다. 순메밀로 만들고 여름에는 고기육수, 겨울에는 동치미국물이 굉장히 맛있었기 때문이었다. 평양냉면 장인들이 일제시대 서울에 많이 내려와 개업하면서 서울냉면의 원조는 평양냉면이 되었다. 얼음이 대중화되면서 여름의 냉면은 별미가 되었다. 그러나 냉장시설이 부족하고, 고기를 많이 사용했던 이 시기 냉면은 식중독의 온상이 되기도 하였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전통 음식과 식재료의 변화
  • 지역문화이야기 부산 >영도구

    요리 이름에서 재료 이름이 된 오뎅

    오뎅은 일본에서는 어묵을 무, 곤약등과 함께 국물에 삶은 요리를 말하지만 한국에서는 어묵의 의미로 정착되었다. 일제강점기 어묵은 공장에서 대량생산되는데 부산지역에서는 1907년, 통영지역에서는 1920년 공장이 건립되고 본격적으로 생산된다. 어묵이 생산될 수 있었던 것은 한반도 해안에서 많은 물고기가 잡혔기 때문이다. 어묵공장의 주인은 대부분 일본인으로 대량 생산된 어묵은 일본과 조선의 도시에 판매되었다. 어묵이 대량 유통되면서 오뎅집이라는 일반 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술집도 생겼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개항 이후 들어온 음식과 식재료
    • 관련문화원 : 영도문화원
  • 지역문화이야기 서울 >종로구

    한국에서 일본인이 처음 만든 여관

    여관은 숙박료를 받고 손님을 재우는 숙박시설이다. 조선시대까지 한국에는 숙박료를 받는 투숙시설이 없었다. 주막은 음식값만 받고 손님을 숙박시켰는데 숙박시설이 형편없었다. 여관업은 일본인이 한국에서 시작하였다. 여관에서 장기숙박하는 것을 하숙이라 했다. 경성의 일본인들이 주로 남산 기슭에 거주했고, 일본인들이 운영하는 근대식 여관도 이곳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조선인이 운영하는 여관도 일본식 여관이 자리잡은 후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1915년 자료에는 조선식 여관 50곳이 조선인 거주지역인 북촌을 비롯하여 일본인 거류지인 남촌에도 소재하고 있었다. 조선식 여관은 시설이 일본식 여관에 비해 떨어지는 대신 싼 가격 덕분에 경쟁력이 있었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근대의 음식점
    • 관련문화원 : 종로문화원
  • 지역문화이야기 전북 >임실군

    임실에서 처음 생산된 국산 치즈

    치즈는 소, 염소, 물소, 양 등의 동물의 젖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응고시킨 식품이다. 개항기 외국에서 치즈가 들어왔지만 서양에서도 비싼 치즈를 조선의 일반사람들이 먹지는 못했다. 해방 후 치즈는 미군부대에서 들어온 것이 주로 유통되었다. 한국에 치즈공장이 세워져 대규모로 만들어진 것은 1967년 임실에서였다. 벨기에인 신부인 지정환씨(본명 디디에세 스테벤스)가 벨기에에서 치즈 만드는 법을 배워 돌아온 1967년 임실지역의 10여 농가와 같이 국내최초로 치즈 공장을 만든 것이다. 치즈는 처음엔 산양젖으로 만들었으나 1970년대 젖소를 농가에서 많이 사육하면서 우유로 만들게 된다. 1975년 삼양식품과 서울우유협동조합에서 치즈를 만들고 1979년 해태유업에서도 치즈를 만들면서 치즈는 오늘날 여러 기업에서 다양하게 만들고 있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개항 이후 들어온 음식과 식재료
    • 관련문화원 : 임실문화원
  • 지역문화이야기

    분식 일상화의 기반이 된 밀가루

    밀가루는 조선시대까지 국내 생산으로 필요를 충당하였다. 술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누룩은 밀가루로 만들었기 때문에 전근대시기 밀가루는 귀했다. 그러나 일제시대 만주와 미국, 호주 등지에서 밀이 수입되고 한반도에 제분공장이 세워진다. 1920년대 제분공장은 진남포와 경성에 하나씩 존재했다. 진남포의 제분공장은 만주와 황해도, 평안도, 함경도의 밀을 제분했고, 경성의 풍국제분공장은 호주와 미국에서 수입되는 밀을 주로 제분하였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전통 음식과 식재료의 변화
    • 관련문화원 : 용산문화원
  • 지역문화이야기 강원 >인제군

    근대에도 이어진 식량부족과 구황식품

    일제강점기에도 홍수와 가뭄으로 기근이 발생하여 구황식품이 많이 이용되었다. 충청북도 제천지역의 경우 1936년 이후 정상을 회복하지 못하고 흉년의 악재가 거듭되어 1944년까지 식량사정이 좋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출이 시행되자 일제는 식량 강탈의 반대급부로 1940년부터 ‘식량 배급제’를 시행했는데 1호당 잡곡 2홉 2되 정도를 배급하였다. 배급한 것은 보리쌀·북간도 좁쌀·기장·콩깻묵 등인데 주민들이 인상적으로 기억하는 것은 콩깻묵이다. 지금은 콩깻묵을 소여물로나 쓰지만, 당시에는 제천지역에서 밥류를 뜸들일 때 같이 쪄서 양을 늘려 먹었다. 이 외의 구황식으로 보리에 나물을 넣은 죽이 일반적이었다. 호박으로도 죽을 많이 해먹었다. 산간지역에는 칡뿌리, 옥수수, 도토리도 많이 먹었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전통 음식과 식재료의 변화
    • 관련문화원 : 제천문화원 ,인제문화원
  • 지역문화이야기 부산 >중구

    해방 이후 쌀값 폭등으로 많이 먹게된 밀가루 수제비

    수제비는 곡물가루를 반죽하여 맑은 장국에 넣고 끓인 음식이다. 밀가루가 귀한 시절 흉년에 메밀가루와 말린 콩잎을 반죽해 수제비를 만들기도 하였다. 일제강점기부터 밀가루가 흔해지자 수제비는 밀가루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 되었다. 수제비가 일반적으로 보급된 것은 해방과 6.25전쟁 이후였다. 부족한 쌀 대신 미국에서 원조한 밀가루로 수제비를 만들어 끼니를 때운 것이다. 1970년대까지 수제비는 일반적인 가정에서 흔하게 먹는 메뉴가 되었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전통 음식과 식재료의 변화
    • 관련문화원 : 부산광역시문화원연합회
  • 지역문화이야기

    양지머리로 만드는 것이 기본이었던 편육

    수육은 쇠고기를 삶은 것을 말하는데, 삶은 쇠고기, 삶은 돼지고기, 삶은 개고기 등을 조각으로 썰거나 눌러서 썰은 것을 편육이라고 한다. 편육은 소로 만드는 양지머리편육, 업진편육, 쇠머리편육이 있고 돼지고기로 만드는 제육편육, 개고기편육 등이 있다. 1970년대까지도 편육은 양지머리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양지머리로 고기육수를 내고 남은 양지머리로 편육을 만들어 먹었던 것이다. 돼지고기 보급이 많아지면서 1990년대부터 돼지고기 편육을 넣은 김치보쌈이 대중화되었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전통 음식과 식재료의 변화
  • 지역문화이야기 충북 >괴산군

    해방이후 생산된 국산 토마토케첩

    토마토 케첩은 잘 익은 토마토를 으깬 뒤 껍질과 씨를 걸러내고 양파, 마늘, 식초 등을 첨가하여 졸여서 만든 소스다.  토마토 케첩이 한국에 보급된 것은 1930년대 후반이었다. 이때는 일본에서 만든 것을 수입하여 판매했다. 해방 후 토마토 케첩은 외국에서 수입한 것과 국내에서 생산된 것이 있었는데 영세기업에서 생산되던 토마토케첩은 품질불량으로 적발되기도 했다. 1971년 8월 대기업인 오뚜기식품이 토마토케첩을 생산했는데 이 회사는 1979년 11월 일본 가고메사와 기술제휴를 맺어 케첩의 품질을 높였다. 1980년대에 서울식품, 롯데삼강, 샘표식품 등이 토마토 케첩 시장에 뛰어들었다.

    • 테마 : 역사문화유산 >근대문화유산
    • 이야기주제 : 근대 신문으로 보는 음식 >개항 이후 들어온 음식과 식재료
    • 관련문화원 : 괴산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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